블로그에서 좋은 글을 쓴다는 것은

PUBLISHED 2007. 11. 14. 12:57
POSTED IN 오늘
문득 “블로그에서 좋은 글을 쓴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런 이야기를 하려면 가장 우선적으로 도대체 “좋은 글”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부터 뒤따라야 할 것 같기는 하다. 그 중에는 “좋은 글을 쓰는 비결이란 없다(블로그, 좋은 글을 쓰는 비결)”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한번 더 생각해 보면 참으로 우문현답(愚問賢答)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말이다. 남들이 무슨 생각을 하건 무슨 일을 하건 내 이야기, 내 생활을 이야기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참으로 좋은 일이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블로그라는 매체는 ‘타인과의 소통(블로그, 좋은 글보다도 중요한 것은 관계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 블로그, 좋은글의 필요성과 방법)’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도 하다. 타인과의 감성적·지적인 교류가 자신의 간접적인 경험과 사고의 폭을 더욱 넓혀 줄 수 있다는 것도 분명 매력적인 일이다.

이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대두되는 문제가 바로 “시의성(時宜性)”이다. 내가 타인과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그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문제(혹은 그들과 대립·논쟁할 수 있는 이야기)이어야 하고 그런 상황에서 폭넓은 논의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배경이 바로 ‘시의적절함’이기 때문이다. 다른 많은 사람들(포스트 유통기간, 유통기간··· 방부제와 자연스런 소멸 사이에서··.)도 여기에 대해 언급하고 동의를 표한 바 있다.

바로 아래 그림에서 바로 볼 수 있는 문제인데, 내가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자주” 발생하는 고민거리이다. (공대 출신이라 그런지 긴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이나 수식으로 표현하는 게 훨씬 편안하다.) 어떤 시점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사건이나 관심사가 등장했다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대중의 관심이 그 사건에 폭발적으로 집중된다. 적절한 시기에 그 사건과 관련된 글을 쓰려고 하면 해당 사건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 너무나도 부족하다는 점을 수도 없이 느낀다. 내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던 사건도 그러할진대, 그렇지 않은 사건을 대할 때면 사실상 좌절감에 빠진다. 그러니 시의적절하게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는 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단하다는 감탄사만 연발하게 된다. 어쨌거나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사건에 대해 내 판단이 설 즈음에는 이미 사건이 해결될 단계이거나 대중의 관심도 역시 사그라진 상황이 되어버리기 일쑤다. 그렇다고 해서 사건이 터지자마자 아무런 알맹이 없는 단순한 ‘낚시용’ 글을 올리려니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의 역기능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점이 바로 이것인데,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매 순간의 이슈에 대해 사실상 아무런 내용 없는 사건 전달용 글만 생산해 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나 많은 블로거들이 불만을 이야기하는 ‘펌글’의 경우도 그러한 예에 해당하지 않나 싶다. 특히나 블로그가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도구가 되면서 그러한 경향이 더욱 강화되는 것 같다. 나도 블로그에 구글(Google)의 애드센스(AdSense)를 달아 용돈벌이를 하려고 하는 블로거 중 하나이지만, 순간적인 트래픽 집중만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가 갈수록 늘고 있다는 점은 심각한 자원 낭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한다. 그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선택한 행위이기는 하겠지만, 검색 엔진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똑같은 내용을 지치고 지칠 때까지 되풀이해 봐야 하는 상황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에 또다른 문제가 숨어 있다. 앞서 이야기한 시의성이라는 문제를 극복하려면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포스트를 작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역시 내가 겪고 있는 고민거리인데,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다. 내가 어떤 주제에 관심이 생기는 경우, 일차적으로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이다. 먼저 내가 직접 겪거나 만들어낸 이야기를 적는 경우,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이미 생성한 정보를 가공해서 생성하는 경우이다. 나는 이러한 두 가지 글을 모두 작성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가 될만한 글은 대체로 다른 사람들의 정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 내가 쓴 글이 순수하게 새로운 정보일 가능성은 사실상 0이지만,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이 이미 작성한 글과 중복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는 소망이 강하다. 그래서 글을 작성할 때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글이나 어떤 정보를 인용할 때에는 글의 제목이나 링크 등을 이용하여 최대한 출처를 밝히는 편이다. 하지만 작성하고 나면 이미 동일한 정보가 도처에 널려 있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실망의 늪에 빠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지금 이 글도 작성하는 도중에도 이 글과 동일한 주제를 가진 블로그 포스트가 도처에 널려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당연히 이에 대해서 다른 많은 사람들도 고민을 했을 테고 관련된 글을 남겼을 터. 이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고민에 빠진다. 과연 이 글이 얼마나 많은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인지.

인문학적 소양이 짧은 터라 더 멋진 글을 쓰고 싶은데도 안된다. 과연 좋은 글이란 어떻게 탄생하게 되는 것인지, 내가 그 경지에 이를 수는 있을 것인지. 오늘도 고민만 쌓인다.

'오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이 와서 참 좋았는데···.  (0) 2007.11.22
예전 홈페이지  (2) 2007.11.21
첫눈  (2) 2007.11.19
커피 중독지수  (4) 2007.11.18
블로그코리아가 미쳤나···?  (4) 2007.11.15
유재석 이야기 그리고 촌지  (2) 2007.11.06
새 신을 신고 뛰어보자 팔짝!  (0) 2007.11.02
우리 뒤에서 일하시는 분들  (0) 2007.10.30
원더걸스의 노출이 문제냐, 다음이 문제냐  (13) 2007.10.28
삶의 여유  (2) 2007.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