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드 2 (Bejeweled 2)

PUBLISHED 2007. 10. 22. 13:07
POSTED IN 놀이터
이전에 중독성 게임의 최선두를 달리는 주 키퍼(Zoo Keeper)에 대해 글을 남긴 적이 있는데, 사실 이러한 게임의 원조는 주 키퍼(Zoo Keeper)가 아니라 비주얼드(Bejeweled)이다. PopCap Games에서 만든 비주얼드(Bejeweled) 첫 번째 버전은 2001년 5월 말에 출시되었고, Robot Communications에서 만든 주 키퍼(Zoo Keeper) 첫 번째 버전은 2003년 10월 말에 출시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주얼드(Bejeweled)의 인지도는 과연 그 명성에 걸맞게 상당하다. 일례로 내 휴대폰에도 기본적으로 들어 있다. 내 휴대폰에 게임이 들어 있는 것과 인지도가 무슨 상관이냐고 예리한 지적을 던진다면 뭐, 되받아칠 말은 없지만.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휴대폰에 들어 있는 비주얼드(Bejeweled)



비주얼드 1 (Bejeweled 1)

현재 인터넷을 뒤져 보면 두 가지 버전의 비주얼드(Bejeweled)를 즐길 수 있다. 첫번째는 초기 버전이다. 인터넷에서 즐기려면 http://www.popcap.com/gamepopup.php?theGame=diamondmine로 가면 된다. 첫번째 버전의 게임 규칙은 현재의 주 키퍼(Zoo Keeper)와 비슷하다. 세 개 이상의 보석을 한 줄로 모으면 그 보석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아래를 보면 연두색 막대가 보인다. 시간이 지나면 이 막대가 조금씩 짧아지는데, 막대가 완전히 사라지면 게임이 끝나게 된다. 막대가 사라지지 않게 하려면 보석을 세 개 이상 모아 막대가 조금씩 길어지게 해야 한다. 아주 단순한 규칙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막대가 조금씩 길어지다가 오른쪽 끝까지 차오르면 보너스가 제공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세 개 이상을 모을 수 있는 조합이 없는 경우에는 "NO MORE MOVES"라는 메시지를 띄우면서 새로운 보석 조합을 제공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주얼드 2 (Bejeweled 2)

비주얼드 2(Bejeweled 2)는 2004년 11월 처음 출시되었다. 온라인에서 즐기려면 http://www.shockwave.com/gamelanding/bejeweled2.jsp로 가서 "Play Online"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직접 링크 역시 이곳에서 찾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주얼드 2(Bejeweled 2)에서는 기존 버전에서는 없던 규칙이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세 개 이상의 보석을 한 줄로 모으면 무조건 그 보석이 사라졌지만, 비주얼드 2(Bejeweled 2)에서는 네 개 이상을 일렬 혹은 교차하도록 모으면 (단, 최소한 한쪽 방향으로는 세 개 이상의 보석이 일렬로 정렬되어야 한다) 그 보석이 사라지면서 반짝이는 보석 하나가 생성된다.

아래 그림의 흰색 테두리 안쪽을 보면 삼각형의 보라색 보석 다섯 개가 있다. 이때 맨 아래의 보라색 보석과 그 바로 위 파란색 보석의 위치를 서로 바꾸면 나머지 보라색 보석은 모두 사라지고 원래 파란색 보석이 있던 자리에는 빛나는 보라색 보석이 하나 생기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 흰색 원 안에 반짝이는 보라색 보석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반짝이는 보석은 특별한 능력이 있다. 위 그림에서 반짝이는 보라색 보석과 오른쪽의 파란색 보석의 위치를 바꾸어 보라색 보석 세 개가 나란히 서도록 해 보겠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바로 이웃한 보석 여덟 개와 자신을 포함, 모두 아홉 개의 보석을 폭발시켜 버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 두 개는 그 과정을 좀더 자세히 보여 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보석 다섯 개를 일렬로 모으면 또다른 아이템이 생성된다. 아래 그림의 흰색 테두리 안에는 주황색 보석 다섯 개와 흰색 보석 하나가 있다. 이때 오른쪽에 튀어나와 있는 주황색 보석과 그 왼쪽에 있는 흰색 보석의 위치를 서로 바꾸어 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주황색 보석이 사라지면서 이글거리는 특이한 아이템이 하나 생성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아이템의 기능은 이웃한 보석 중에서 아무 보석이나 선택해서 위치를 바꾸면, 선택된 보석과 동일한 색상을 가진 보석을 모두 없애 주는 것이다. 위 그림에서는 이글거리는 플라즈마 아이템과 바로 왼쪽의 노란색 보석의 위치를 바꾸었다. 그렇게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노란색 보석이 모두 사라지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주얼드 2(Bejeweled 2)에는 전작과 달리 보너스라는 개념이 없다. 대신 아래에 있는 시간 막대가 끝까지 차오르면 레벨이 한 단계 상승한다.

또다른 차이점이라면, 비주얼드 2(Bejeweled 2)에서 액션(ACTION) 모드로 들어가면 "NO MORE MOVES"라는 메시지를 볼 수 없다. 애시당초 그런 조합이 나오지 않도록 게임에서 조절해 주기 때문이다.


주 키퍼(Zoo Keeper)와의 비교

비주얼드(Bejeweled)는 시간 막대가 레벨 업이나 보너스의 개념도 가지고 있지만, 주 키퍼(Zoo Keeper)에서 레벨 업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정해진 숫자만큼 각각의 동물 조합을 없애야 한다. 아래 그림 오른쪽 위를 보면 맨 윗줄에 LEVEL 2라는 글자가 적혀 있고 그 아래에 동물 아이콘이, 또 그 아래에는 지금까지 없앤 동물의 숫자가 적혀 있다. 동물 아이콘 맨 오른쪽에는 4라는 숫자가 적혀 있는데, 이는 이번 레벨에서는 각각의 동물을 최소한 네 마리 이상 없애야 다음 레벨로 넘어갈 수 있다는 의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 키퍼(Zoo Keeper)는 비주얼드(Bejeweled) 1과 마찬가지로 더 이상 없앨 수 있는 조합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때에는 "NO MORE MOVE!!"라는 메시지와 함께 보너스 포인트 1,000점을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닌텐도(Nintendo) DS 용 주 키퍼(Zoo Keeper) 동영상이다.





관련 글
  1. EXIFEEDI's Life, “중독성 게임의 최고봉, 주 키퍼(Zoo Keeper)”.
  2. EXIFEEDI's Life, “주 키퍼(Zoo Keeper)의 재치있는 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