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3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PUBLISHED 2005. 12. 29. 13:46
POSTED IN 떠나기/대한민국
1993년 옛 조선총독부 건물을 철거한 이후 12년이 지나 드디어 10월 28일, 국립중앙박물관이 완전히 새롭게 탄생하였다. 개관 보름 전부터 이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개관하고 거진 보름이 지나서야 방문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버스에 올랐다. 대전에서 서울로 가는 방법은 몇 가지 있다. 먼저, 열차를 이용해도 되고, 고속버스를 이용해도 된다. 하지만 학교에서 대전역까지는 너무 멀기 때문에 서울로 가는 경우에는 유성에 있는 고속버스 터미널을 자주 이용했었다. 하지만 최근에 알게 된 사실인데,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시외버스로 가는 방법도 있다는 사실이다! (바보같이 나만 몰랐던 것일까?) 시외버스라고는 하지만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버스 상태는 상당히 양호하다. 운이 좋으면 지금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우등형 버스를 탈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중앙박물관이 있는 용산역 지하에는 벽에 타일로 그림이 그려져 있다. 타일로 된 그림을 멀리서 바라보면 국립중앙박물관 전경이 보인다. 또, 가까이 다가가서 들여다 보면 각각의 타일은 모두가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임을 알 수 있다. 간단하지만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고, 또한 미관을 아름답게 하는 방법이라서 기분이 좋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복 60주년, 박물관 60주년이라는 문구와 함께 "국립중앙박물관 개관"이라는 글자가 현수막에 큼지막하게 걸려 있다. 개관 기념으로 2005년 연말까지 두 달 동안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고 한다. 무료 관람이지만 무질서한 입장을 막기 위해 무료 입장권을 발권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정식 입장권도 2,000원이면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혹시 기회를 놓친 사람이라도 부담 없이 입장할 수 있을 것이다.
개장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인지 박물관 앞에는 입장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지어 있었다. 사진을 찍은 때가 일요일 오후 3시였는데, 입장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어림잡아도 3~400미터 가까이 줄지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물관을 안내하는 그림. 박물관은 크게 동관과 서관으로 나뉘어 있는데, 서관은 주로 공연이나 전시회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박물관 소장품은 동관에 있다. 사진으로 보기에는 그 규모를 짐작하기 어렵지만 막상 들어가 보면 그 위용을 실감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줄이 길어서 기다리던 차에 한 장 찰칵!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물관 1층을 안내하는 배치도. 사람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질만한 고고관이 1층에 있다. 박물관은 총 3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층은 길게 좌우로 두 개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어 크게 분류하면 총 6개의 전시관을 운영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박물관 내부는 깔끔하고 현대적이라는 느낌이 들지만 환기가 잘 안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어딘지 공기가 답답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로만 듣던 빗살무늬토기. 토기도 토기지만 저 작은 조각을 하나 하나 이어 맞춘 고고학자들에게도 경의를 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제금동대향로. 사진상으로는 제대로 확인할 수 없지만 실제로 보면 대단히 화려하고 정교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향로 옆에 있는 벽에는 발견 당시의 사진이 걸려 있는데, 빗물과 진흙 속에서도 그 화려한 자태를 잃지 않았음을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라 금관. 참으로 화려하고 대단했다. 금관과 허리띠가 세트로 이루어져 있는 줄은 몰랐었다. 하지만, 저 무거운 것을 몸에 두르고 있었으리라 생각하면, 삼국 시대의 왕이나 왕비들이 나이 들어 관절염으로 고생하지는 않았을런지 괜한 걱정도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선 시대 선비들의 서명. 여러 사람들의 서명이 벽에 걸려 있는데, 정말! 멋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동여지도의 일부. 인쇄본 옆에는 목판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전국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실측하고 또 일일이 목판을 파서 지도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니 그 노력 앞에는 저절로 고개가 숙여질 따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의 흐름을 따라서 본 한반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란넝쿨무늬 조롱박 모양 주전자'라는 긴 이름을 가진 주전자. 국보란다. 상감 기법을 이용하여 만든 청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중앙박물관에는 볼거리가 너무나도 많았다. 한 개 층을 제대로 돌아 보려면 몇 시간씩 투자해야 하는 곳이다. 비록 이번 기회에는 전체를 대강 훑어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지만, 다음 번에 방문하게 되면 하나씩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 볼 생각이다.